안녕하세요.
프리스타일2 개발팀입니다.
8/6(수) 업데이트를 통해 2025 여름 밸런스 패치가 진행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확인해주시고 밸런스 패치에 대한 많은 의견을 남겨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1. 특성 시스템 개편
- 특성 시스템이 시즌제로 진행되어 특성 스킬을 특정 기간만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특성 스킬이 메인부터 레전드까지 총 7단계로 구성되도록 변경됩니다.
(메인 → 루키 → 아마추어 → 세미프로 → 프로 → 올스타 → 레전드)
※ 특성 시스템의 시즌 종료 및 신규 시즌 시작 전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 드릴 예정입니다.
※ 다른 단계의 동일한 특성을 중복 장착할 수 없습니다.
1) 특성 목록
[C 센터]
[PF 파워포워드]


[CT 컨트롤타워]
[SF 스몰포워드]

[SW 스윙맨]
[SG 슈팅가드]
[DG 듀얼가드]
[PG 포인트가드]
2) 특성 세부 능력치
[C 센터]
[PF 파워포워드]
[CT 컨트롤타워]
[SF 스몰포워드]
[SW 스윙맨]
[SG 슈팅가드]
[DG 듀얼가드]
[PG 포인트가드]
1. 신규 스킬 추가
- 신규 스킬 4종이 추가되었습니다.
1) 패스트 페이드어웨이
2) 패스트 드리프트샷
3) 파워 앨리웁
4) 락커 스텝
1. 일부 레어 이하 캐릭터 및 노후화된 전설 캐릭터 모션 포인트 추가 및 조정
- 기존 일반~레어 등급 캐릭터가 사용 가능했던 모션 포인트에 대해 일부 레어 이하 캐릭터 및 노후화된 전설 캐릭터의 모션 포인트가 추가 및 조정되었습니다.
1) 캐릭터 등급 별 분류 목록
2) 능력치 지급 및 소모 포인트 조정
- 성장&액션 → 스킬 → 모션 변경 → 능력치에서 획득 가능한 능력치 수치와 소모되는 포인트가 조정되었습니다.
이번 시즌부터 ‘특성 시스템’이 시즌제 형태로 개편되며, 다양한 공격 루트와 수비 전략이 새롭게 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시즌제 운영을 통해 각 시즌마다 다양한 스타일의 특성 스킬이 제공되며, 저희는 기존보다 밸런스를 보다 유연하고 공격적으로 구성될 수 있게 됩니다.
정형화된 메타를 탈피하고, 다채로운 스타일과 전략으로 경기를 즐기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번 개편의 핵심 목적입니다.
시즌제 특성과 함께 4종의 신규 스킬, 능력치, 궤도 요소 등 밸런스 요소들도 함께 조정되어 밸런스에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1. 슛 궤도 대폭 추가
- 총 150여 종의 신규 슛 궤도가 추가됩니다.
[개발자 코멘트]
기존에는 정형화된 궤도로 인해 리바운드 상황이 다소 반복적이었으나, 이제는 더 예측 불가능하고 다채로운 궤도를 통해 플레이의 긴장감과 몰입도를 높였습니다.
특히, 정점 궤도 영역을 확장하여 리바운드 경합의 경쟁을 강화하였습니다.
2. 슛 페이크 성공률 조정
- 2점 및 3점 점프슛 시 슛페이크 이후 슛의 성공률이 소폭 감소됩니다.
[개발자 코멘트]
반복적인 심리전에만 의존하기보다는, 슛 페이크 이후의 돌파 또는 드리블 선택지를 만들고자 합니다.
유저님들의 전략적인 조작 플레이가 더욱 돋보일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3. 핑거블록 특성 조정
- 핑거블록 특성 장착 시 이동 속도 효율이 소폭 감소됩니다.
[개발자 코멘트]
핑거블록은 현재 숙련자들에게는 넓은 수비 범위가 가능한 상황으로써 지나치게 높은 효율을 보이고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블록 성능은 그대로 유지하되, 이동 속도 제한을 통해 핑거블록의 과도한 커버력을 조정하고자 합니다.
4. 스틸 능력치 효율 개선
- 스틸 능력치의 효율이 전반적으로 상향됩니다.
- 투자할수록 고효율이 발휘되는 구조로 조정 하였고, 능력치가 높을수록 스틸 성공률 증가 및 트래블링 유도 확률이 감소 됩니다.
[개발자 코멘트]
이번 시즌에는 스틸 능력치 효율에 대해 깊이 있는 체크를 진행을 했습니다.
공격수의 볼 키핑 능력과 드리블, 돌파 등을 고려했을 때, 가드의 압박 수비가 강해질수록 초보 유저님들에게는 진입장벽이 높아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습니다.
특히 라이트한 플레이 환경에서는 수비가 과도하게 유리해지는 문제를 경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현재 스틸 능력치의 효율이 다른 능력치 대비 낮게 평가받고 있으며,
의외성이 높게 영향을 주는 스틸로 인해 유저님들이 납득하기 어려운 경험이 쌓이고 있다는 점도 확인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시즌부터는 스틸 능력치에 대한 체감 효율을 점진적으로 개선하여, 능력치 투자에 따른 성과가 보다 명확히 드러나는 구조로 조정하여
스틸 밸런스를 새롭게 설계하는 첫 단계로 나아가려고 합니다.
5. 몸싸움 능력치 효율 증가 및 버그 수정
- 몸싸움 능력치에 따른 수비 저항 범위 및 각도가 증가합니다.
- [버그 수정] 일부 가드 및 스코어러 계열에서 몸싸움 능력치에 따라서 특정 상황에 충돌범위가 적용이 안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몸싸움 능력치는 게임 내 핵심 능력치 중 하나로, 그동안 다양한 방식으로 이 능력치의 효율을 개선하고자 노력해왔으며,
2024년에는 수비 저항 수치를 소폭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조정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플레이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다고 판단되어, 이번 시즌에는 저항 범위 자체를 확장하여 보다 체감 가능한 효과를 주고자 했습니다.
앞으로는 능력치마다 명확한 효과와 개성을 부여하여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이 생겨나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다만, 능력치의 효율을 한 번에 과도하게 높일 경우 게임 밸런스에 미칠 리스크도 크기 때문에,
이번 시즌에는 점진적인 개선을 통해 데이터를 확인하고 조정해 나갈 예정입니다.
6. 덩크 저항 로직 개선
- 덩크 저항 판정 기준이 공격자 위치 판정에서 블록 위치 기반으로 판정이 변경됩니다.
- 로직 개선은 특성 및 스킬을 활용한 덩크 저항에 해당
- 덩크 저항을 주기위해서는 기존 블록처럼 위치와 커맨드, 타이밍으로 발동
단, 최후의 저항 처럼 수비자의 블록 스탯과는 상관없이 시스템적으로 난이도가 실제 블록 보다 훨씬 낮게 설정
[개발자 코멘트]
기존 덩크저항 로직의 예외적인 상황때문에 납득할 수 없는 위치 및 타이밍에서 덩저가 적용되는 현상을 확인했고,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 수정하고자 했습니다.
최후의저항의 경우 쉐도우블록 로직을 참고하여 반영한 만큼, 덩크 저항 로직 역시 기본 블록 로직을 반영하여 적정한 블록 위치에서 덩크저항이 발동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7. 베이스볼 패스 렉 현상 개선
- 입력과 판정 간의 지연 문제가 가장 많이 발생하던 ‘베이스볼 패스’ 상황을 집중적으로 개선하였습니다.
완전한 해소는 아니지만, 실제 체감되는 렉 현상은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8. 일부 캐릭터 모션 포인트 추가 및 조정
- 레어 이하 등급 캐릭터 및 노후화된 전설 캐릭터를 대상으로 모션 포인트가 추가 및 조정되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기존에는 일반~레어 등급 캐릭터에 제한적으로 적용되던 모션 포인트가,
일부 레어 이하 캐릭터에 추가 지급 및 오래된 전설 캐릭터에도 지급 되어 캐릭터의 성능을 끌어 올렸습니다.
9. 프로&아마추어 채널 개선
- 신규 및 초보 유저분들의 원활한 성장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실력에 맞는 포지션만 입장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 신규 및 초보 유저분들은 프로 채널에 빠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스틸, 리바운드 등 프로 채널과 동일하게 수정하였습니다.
10. 팀 업 시스템 개선
- 초보 유저들을 위하여 상대방 기피팀 조합을 선택되는 경우의 수를 늘려서 실질적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개선하였습니다.
- 팀원 실력 차이를 완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팀 업, 기피팀 시스템을 조정할 예정입니다.
------------------------------------------------------------------------------------------------------------------------------------------
이번 밸런스 패치를 통하여 많은 플레이와 의견 남겨주시기를 부탁드리며,
언제든지 자유게시판과 1:1 문의를 통해서 많은 피드백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유저님들의 의견들과 플레이 데이터 분석 및 모니터링을 통해서
더욱 재미있게 프리스타일2를 즐기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